본문 바로가기
OS/Linux

CentOS vs Ubuntu 센토스 우분투

by 학수씨 2014. 6. 24.

Linux 는 여러가지 버전을 가지고 있다. OpenSource OS 이다 보니 커널을 살짝살짝 변경하여 사용자에 맞게끔 제공한다. 


Linux 에서 대표적으로는 

Ubuntu (우분투)

CentOS(센토스)

RedHat(레드햇)


이 있다.. 그외 여러 가지가 있는데.. 써본 결과.. 그닥.. 약간 애매하고 안정적이지 못하더라;;;


여튼 레드햇의 경우 무료가 아니다.. 유료다.. 현재 Enterprise 쪽으로 Server 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리눅스가 레드햇인데.. 정말 안정적이고 기술지원이 되기 때문에 정말 편하다...


리눅스를 유료로 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딴생각 하지 말고 레드햇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한글 기술지원도 가능)


http://kr.redhat.com/


현재 집에서는 Ubuntu 14.04 Desktop 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CentOS 6.5 Development 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한국사람의 경우 Windows OS에 완전 적응되어있는 상태라 리눅스를 설치하려고 하면 아마 복잡할 것이다..

리눅스긴 한데 모델? 브랜드? 가 엄청 많을 뿐더러 무엇을 설치해야될지 갈피를 못잡을 것이다..




일단 우분투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지면...


Desktop 버전과 Server 버전이 존재한다.. (Cloud 도 존재 하지만 중요하지 않으니 제외)


Desktop : 설치시 Linux용 Office 및 기타 필수 Utility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으며 xWindow(GUI) 환경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Server : 설치시 Server에 필요한 부분만 Install 되며 xWindow 는 필요시 따로 설치해야 한다..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엔 좀;;;;)




센토스의 경우 우분투 보다 좀더 세밀하게 구성되어있다..


우분투는 OS Download 시 Desktop, Server, Cloud 를 선택하여 다운받아야 하지만

센토스는 그렇지 않다.. 일단 1개의 Image 를 Download 받아 DVD든 USB 든 담아서 


설치할때에 설치 구성으로 나눠진다.


1 : Desktop

2 : Minimal Desktop

3 : Minimal

4 : Basic Server

5 : Database Server

6 : Web Server

7 : Virtual Host

8 : Software Development Workstation


총 8가지의 유형으로 구성된다...


이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http://bikeinside.tistory.com/47

블로그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일단 Desktop 이 가장 만만하고.. 8번의 Software Development Workstation 의 경우 모든 기능을 Full Install 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Eclipse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Software Development Workstation 을 설치하였다.


일단 개인적은 견해로는


일반사용자가 리눅스를 사용할꺼라면 예를들어 (간단한 Office, 웹서핑, 프로그램 구동) 등의 경우 호환성이 좋은 Ubuntu 를 선택하기 바란다. 대표적으로 Teamviewer, Chrome 등 유명한 Program 의 경우 공식적으로 우분투 Linux만 지원을 한다...


그럼 센토스에서는 설치를 못하느냐?? 가능하다.. 하지만.. Console 을 이용하여 우회 시켜 설치하여야 하고 OpenSource를 Download 하여 make 시켜 Install 을 하던지 해야한다..


공식적으로 센토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좀 드믈다.. (거의 대부분이 우분투) 하지만 설치 못하는건 아니니까..


걍 결론적으로 일반사용자라면 우분투, 개발자라면 센토스 라고 생각한다... (왜냐.. 센토스가 안정적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분투 Server 와 센토스 Server 둘다 사용해봤는데.....

뭐 큰 차이점은 없지만.. 세세한 차이점은 분명 존재한다..


여기서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지니 간단하게 표현해보자면


Ubuntu 의 경우 셋팅이 쉬운 반면 약간 무겁다는 느낌이 든다..

CentOS 의 경우 셋팅이 좀 빡신 반면 가볍다는 느낌이 든다..


정확한 Processing Time 과 Loading Time 을 측정해보진 않았지만.. 기분상.. CentOS 가 가볍단 느낌을 받는다..


이건 극히 개인적인 견해임..



댓글